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방

기준금리란? 경제용어 알아보기

by O_Sean 2023. 6. 3.
반응형

기준금리 뜻

기준금리


기준금리는 우리가 은행에 돈을 넣었을 때 최저로 보장되는 이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즉, 기준금리가 5%면 은행에 100만 원을 보관하면 은행에서는 이자로 5만 원을 줘야 된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기준금리는 1% 이하인데, 기준금리가 높을수록 은행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너무 높은 이자를 줘야 되기 때문에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하는 이유

기준금리 인상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인지 의문이 생기는데, 그 이유는 바로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는 동안 세계 경제가 좋지 않았고, 그에 따라 물가가 아주 많이 올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는 것인데요.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것을 인플레이션 현상이라고 합니다. 즉 미국 중앙은행 연준에서는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올린 것입니다.

물론 기준금리를 무작정 올리기만 한다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은행이 파산할 수 있고, 돈의 흐름이 정체되어서 경기 불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부 설명

기준금리


하지만 기준 금리를 올리는 것이 인플레이션보다는 낫습니다.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면 돈의 가치가 무의미해집니다. 따라서 기존 경제체계가 완전히 붕괴되기 때문에 이것보다는 일시적인 경기 불황이 훨씬 낫다고 판단하기에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면 먼저 집값, 주식 등이 기존보다 20~50%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재정적 안정도가 높지 않다면 파산할 확률이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관심이 있던 주식이나 부동산을 비교적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제침체는 2~3년이면 안정화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존보다 낮아진 가격에 주식이나 부동산을 구매하고, 3년 이상 버틸 수 있다면 돈을 벌 확률이 높습니다. 과거에 기준금리가 5% 이상이었던 적은 IMF와 금융위기 때입니다. 돈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소득이 줄거나 해고될 수 있기 때문에 절약을 위한 공유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