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팁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by O_Sean 2023. 5. 30.
반응형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은 몸을 정화하고 해독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말로는 콩팥이라고도 불리는데 신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고 노폐물을 걸러진 후 소변을 통해 독소와 수분으로 이루어진 것을 몸 밖으로 빼내게 도와줍니다.

즉, 신장이 건강하지 못하게 되면 혈액 속 노폐물이 제대로 걸러지지 못하므로 몸에 변화가 쉽게 나타나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는 대부분이 작은 수의 적혈구, 혈액 내의 노폐물 축적, 삼투 체계의 교란과 연관이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고혈압

https://seankim0827.tistory.com/211

고혈압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까지

고혈압이란 연령이나 합병증에 따라 기준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진찰실에서 측정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혈압

seankim0827.tistory.com

고혈압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콩팥의 기능 저하로 인해 불필요한 염분과 수분이 체내에 남으면 체내 혈액량이 증가해서 심장에 부담을 주며 혈압이 오르고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고혈압은 신장병의 원인이자 결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눈 주위 붓기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눈 주위가 붓는 것은 몸속의 단백질을 제대로 축적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면서 부종이 생길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 소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손상 되었을 경우 가장 빠르게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밤중에 소변을 자주 보시지 않았던 분들은 갑자기 자다 일어나서 소변을 보게 되는 경우가 이전보다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생기게 되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이미 신장이 많이 악화되었다면 혈뇨까지 관찰이 되기도 합니다.

4. 피로감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건강한 신장은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는 호르몬을 방출그렇지만 기능에 이상이 있는 신장의 경우 적혈구 생성 호르몬을 방출하는데 무리가 있으므로 적혈구가 부족해지게 됩니다. 적혈구의 주요 기능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수가 적어지게 되면 인체 각 기관이 활성을 갖기 위한 산소가 부족해지게 되고 그로 인해 몸에 힘이 없고 의욕이 감소하는 피로감을 호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5. 빈혈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피로감과 어지럼증과 함께 이전과 다른 집중력 저하도 보이게 되며 빈혈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빈혈로 인해 뇌가 충분한 산소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됩니다.

6. 허리 통증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허리 통증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신장의 감염 또는 신장결석으로 인해서 경련이 발생하게 되면 허리 통증은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통증이라고 합니다.

7. 피부 건조증 및 가려움증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 내의 미네랄과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지 못하는 신장은 피부에 이상을 나타내며 동반 증상으로 건조증과 함께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8. 몸의 붓기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수분 저류 현상인 체액저류는 신체의 순환계나 조직, 흉강이나 복강 등의 구멍에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신체기관이 붓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체액저류 현상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한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삼투체계가 교란되므로 여분의 액체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다리가 붓거나 손이 이전에 비해 심하게 부을 수 있습니다.

9. 식욕 저하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표적인 증상으로, 체내에 독소가 축적되며 식욕이 감퇴합니다.

10. 구취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식욕 감퇴 이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구취도 심해질 수 있는데요.

신장의 문제는 통풍과도 관련되어 있는 문제이니 신장이 안좋으면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혈압 관리(수축기 혈압 120mmHg, 이완기 혈압 80mmHg), 염분 섭취량 조절(하루 5g 이하), 정상 체중 유지가 몹시 중요시됩니다. 그리고 신장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할 수가 없으니 평상시에 생활습관을 완화하고 유지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반응형

'일상 생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치료 약의 종류와 효능  (0) 2023.05.31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0) 2023.05.30
어깨통증 원인  (0) 2023.05.29
심근경색 초기증상과 예방법  (0) 2023.05.29
방광염 증상  (0) 2023.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