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방

기축통화란? 경제용어 알아보기

by O_Sean 2023. 6. 7.
반응형

기축통화란?

기축통화


기축통화란 국제 금융 거래에서 기준 통화로 사용되는 통화를 지칭하는 경제 용어입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기축통화는 미국 달러입니다. 달러는 전 세계 중앙은행들에서 기축통화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무역과 금융 거래에서 선호되는 통화인데요.

이밖에도 기축통화로 사용되는 것으로는 유로화, 엔화, 파운드가 있으나 달러에 비해 경쟁력이 약한 편입니다. 특히 일본 엔화 같은 경우에 가치 하락으로 인해 기축통화로서 입지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기축 통화 목적

기축통화


기축통화를 사용하는 목적은 다른 통화의 환율을 계산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미국 달러를 통해 다른 국가들과의 거래 통화 환율을 결정하게 되는 것인데요. 결국 무역 거래나 금융 거래에서는 기축 통화의 중요성이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로 사용되는 이유?

미국달러 기축통화 이유


미국 달러는 미국 경제가 세계에서 가장 강력했던 제2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전쟁 이후 달러가 지배적인 통화가 되었습니다.

1. 경제적 안정성


미국 경제는 연방 준비 제도의 형태로 신뢰받는 중앙은행을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경제 중 하나이므로 경제적 안정성 측면을 갖췄습니다.

2. 글로벌 달러 수요


미국 달러는 전 세계적으로 지불 수단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 거래와 무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네트워크적 요소


미국 달러로 거래, 투자를 하는 사람과 기관이 많아지면서 자체 강화 사이클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점점 영향력이 커지는 것이 네트워적 확산 속도가 빨랐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러의 경쟁력, 기축통화

기축통화


달러가 기축통화로 사용됨에 따라 글로벌하게 사용되는 화폐로써 다른 국가들은 또한 경제적 및 금융적 위험에 대한 헤지로서 상당한 양의 미국 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헤지: 투자자가 보유한(혹은 앞으로 보유할) 자산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을 없애려는 시도

반응형